티스토리 뷰

팥은 적두, 홍두, 홍소두, 홍반, 미적두라고 불리는 콩류이다. 성질은 약간 차고 맛은 달고 시다. 팥은 동짓날 팥죽을 만들어서 먹거나 떡, 빵의 앙금으로 사용되며 여름철에는 팥빙수를 만드는 등 사계절 내내 한국인이 애용하는 식재료이다. 하지만 서양인들은 팥의 텁텁한 식감으로 비인기 식재료이기도 하다.

 

팥-콩류-효능-부작용-주의사항-몸에좋은-음식-알아보기
팥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팥 효능 - 팥 부작용

 

 

■ 팥  효능

 

팥은 동북아시아가 원산지로 중국, 한국, 일본이 전 세계의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작물이다. 팥의 주성분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며 각종 무기질, 비타민,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다.

 

팥의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하고, 피부와 모공의 오염물질을 제고해주어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 제거에 도움을 줘서 옛날부터 세안과 미용에 활용을 했었다. 특히 붉은 팥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곡류에 팥을 넣어 먹으면 영양학적으로 보충이된다.

 

팥의 한방적 효능으로 수액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황달을 치료하며 비장을 튼튼하게하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 청열해독작용이 있어 종기나 습진을 치료하는 작용이 있으며 다이어트에 효과도 있다.

 

여러가지 수종을 치료하는데 심장성수종, 신장염수종, 간경화복수, 영양불량성수종, 각기병부종, 산후부종 등에 효과가 있으며 산모가 젖이 부족할 때도 효과가 있다. 심혈관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비만증을 치료하며 황달이나 종독, 창상, 습진 등도 치료한다.

 

팥의 단백질 함량은 검정콩이나 황두에 비해 적으나 리수해독 등 약효는 다른 콩류에 비해 우수하다.

 

 

■ 팥 부작용과 주의사항

 

1. 팥은 이뇨작용이 강해서 평소 소변을 자주 보거나 소변 양이 많은 사람은 좋지 않다.

 

2. 진액이 적고 혈액량이 적은 사람이나 몸이 마른 사람은 좋지 않다.

 

3. 팥과 외형이 비슷한 상사자(홍두)는 중국광동지방에서 많이 나며 독을 가지고 있어 팥으로 오인해서 잘못알고 먹어 중독을 일으키는 사례가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팥을 활용한 보약 같은 음식들

 

■ 팥잉어탕

팥 250g에 잉어 500g정도 크기의 1마리를 넣고 탕을 끓인다. 수종이나 각기병, 황달, 복수 찬데 효과가 있다.

 

■ 팥죽

팥 100g에 물 1리터를 넣고 죽을 쑨다. 당뇨병을 치료하고 설사를 멈추게 하며 소변을 잘 통하게 하고 배가 창만한 증상에 효과가 있고, 노년비만이나 생리통, 어린이습진, 신장결걱, 전립선비대증, 산후유즙부족에도 도움이 된다.

 

■ 팥탕

팥 30g, 상백피 15g, 자소 10g, 생각 3g을 넣고 탕을 끓인다. 복수차고 수종이나 각기종통에 도움이된다.

 

■ 팥보비죽

팥 50g, 산약 50g, 감실 25g, 율무 25g, 연자육 25g, 대추 10개, 찹쌀 60g, 설탕 적당량을 넣고 죽을 끓인다. 비위가 허약하여 식사량이 적고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에게 좋다. 만약 인진쑥을 30g정도 끓여서 약물을 만들어 넣으면 활당설 간염 치료약이 된다.

 

■ 팥백합행인죽

팥 60g, 백합 10g, 행인 6g을 넣고 죽을 만든다. 폐가 건조하거나 습담이 인후를 막아 기침 혹은 천식이 나타나거나 입이 마르고 담이 많으면서 소변불리가 있을 떄 효과가 있다.

 


글 참고 문헌

 

신농본초경, 명의별록, 본초경소, 중의식료학, 일용본초, 성제총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