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ovid-19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의 기록적인 확진자 수가 연일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백신 접종을 하고 있는 와중에도 이렇게 세계 곳곳에서 확진자 수가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를 확인하기 앞서 아직 인류가 정복을 못한 감기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한다. 감기 백신이 있다면 그 감기 백신을 개발한 사람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영웅이 될 것이다. 그만큼 감기와 인간의 전쟁은 물고 물리는 그런 관계이다. 이런 감기를 정복 못한 인류는 독감이라는 질병으로 큰 시련을 겪게 된다. 하지만 그 독감은 예방 백신이 개발이 되어 어느 정도 순간순간 대응을 하고 있다. 그 독감의 사촌 동생 같은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호락호락하지 않는 것 같다. 마치 인간이 감기와의 관계처럼 말이다. 영국 BBC 뉴스에서는 이런 헷갈리는 감기와 독감 그리고 코로나19 감염증에 대한 간단한 구분을 할 수있는 방법을 알렸다.

 

코로나19 증상 - 감기인가? 독감인가? 코로나 바이러스 인가? for BBC 뉴스

 

지금 영국은 기록적인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갱신되고 있다. 현재 독감 시즌인 만큼 어떻게 코로나 바이러스와 감기, 독감을 구분하고 확신할 수 있을까?

 

코로나19-covid19-타이틀
코로나19

모두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지만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린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음 3가지 주요 증상 중 적어도 1개를 겪게 된다. 첫째로 체온의 고열 증상, 둘째로 계속되는 기침, 셋째로 후각이나 미각의 둔화 그렇다면 무엇으로 이런 증상으로 감기와 독감 그리고 코로나19를 구분해야 할까?

 

코로나19-증상-고열
고열

체온이 고열인 수준은 37~38도 이상이다. 이와 같은 체내 열은 인체가 코로나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어떤 감염증 및 질병과 싸울 때에도 발생된다. 체온계로 측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하지만 체온계가 없다면 타인이 가슴이나 등에 닿았을 때 뜨거운 느낌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 고열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주요 증상이지만 독감이나 다른 감염증 일수 있다. 하지만 감기에 걸리면 고열이 되지는 않는다.

 

코로나19-증상-기침
기침

만약 당신이 감기나 독감에 걸리면 다른 증상과 함께 기침을 할수 있다. 독감은 보통 갑자기 나타나며, 독감 환자들은 종종 기침과 근육통, 오한, 두통, 피로, 인후통, 콧물을 경험하게 된다. 심한 감기 증상보다 더 힘들어하게 된다.

 

감기는 더 단계적으로 발병하는 경향이 있고, 증상은 약하지만 몸은 그래도 아프다. 기침과 함께 재채기, 목감기, 콧물 등이 있을 수도 있다. 발열, 오한, 근육통, 두통은 드물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기침은 1시간 이상 기침을 많이 하거나, 3회 이상 기침이 잘 안 멈추면 24시간 이내에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것으로 해야 한다.

 

코로나19-증상-미각-후각-상실
미각-맛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후각을 잃어버리거나, 미각을 잃어버리는 증상이 발생한다. 만약 이런 증상이 발생했따면 꼭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재채기-코로나19증상-아니다
재채기

재채기를 하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걸린 것일까? 재채기는 해당 증상이 아니며, 발열이나 기침, 냄새와 미각을 잃었을 때 검사를 받지만 검사를 안 받아도 된다. 하지만 재채기 물방울은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재채기를 할 때 마스크를 미리 쓰고 있거나, 최소한 휴지나 팔목으로 막고, 재채기 후 손을 꼭 씻어야 한다.

 

콧물이나 코가 막혔을 때나 콧물이 흐르는 것은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이유가 되지 않는다고 BHS 스코틀랜드에서 전했다. 영국 사람들이 보고한 코로나19 증상을 관찰해온 앱 데이터는 어린이들이 호흡기 증상을 덜 가지고 있고, 발열, 두통, 피로, 피부 발진 등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

 

만약 지금 이 순간 몸이 안 좋다면?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 사람들은 증상이 경증에서 중증까지 광범위하다. 일부는 무증상도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 후 2주까지는 증상이 나타나지만, 보통 5일 전후에 나타난다.

 

숨이 막히는 것은 더 심각한 코로나19 바이럿에 걸린 확률이 크다. 호흡에 문제가 있는 경우 꼭 긴급히 119에 요청하며, 방역당국에 알려야 한다. 만약 당신이 갑자기 숨이 찬다면 코로나 19에 걸릴 확률이 99.9%이다.


BBC 뉴스 원문

 

 

Covid symptoms: Is it a cold, flu or coronavirus?

With similar symptoms, deciding whether or not you need to get tested for coronavirus can be tricky.

www.bbc.com